닌텐도 DS Homebrew 첫번째 버들 시리즈로 고스톱을 만들어 봤습니다.
패 움직임이 좀 부자연스러워서 수정해 봤습니다. 그리고 palib에 wifi가 가능하면 점수를 등록할수 있는 기능이 생겨서 추가해 봤습니다. 순위는 자기 점수를 등록하면 NDSL에서 top 10위까지 볼수 있고 http://leaderboard.palib.info/games.php?gameid=8 에서 직접 확인할수 있도록 했습니다. 정품게임에서는 wifi가 되는데 homebrew에서 wifi가 안되는 분들은 아래 wifi patch 버젼을 다운받아서 해보세요. 그럼 게임 재밌게들 하세요.
불펌금지이며 링크만 가능합니다.

맞고 게임 방법은 다들 알것이라 생각하고 간단하게 게임의 특징과 사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특징
1. 컨텐츠의 특성상 만19세 이용가 게임입니다.
2. 스타일러스 펜으로만 조작하는 게임입니다.(게임중간 start 키로 빠져 나올수 있음)
3. 게임진행의 재미를 위해 음성을 지원하는데 남성 음성은 상대방이고 본인 음성은 여성입니다.
4. 맞고는 점수가 잘 나오므로 dummy 쌍피는 지원하지 않고, 옵션에서 힌트 설정시 굳은자만 표시합니다.
5. 게임의 재미를 위해 칠 패를 표시하지는 않습니다.
6. 점100 이 기본이고 기본 코인은 100만 코인입니다.
7. 멀티플레이는 지원예정인데 시간이 많이 걸릴듯 합니다.
8. palib가 한글지원이 안되어 메세지창은 영문입니다.
9. 파일을 사용하지 않아 dldi 패치가 필요없습니다.

-.사용법
1. 압축을 푸시면 3개의 파일이 있는데.. 보통 GostopDS.nds 파일을 복사하면 됩니다. 각각 맞는 파일을 선택하세요.
2. 처음 시작시 패를 선택하여 선을 정합니다. 무조건 높은 패가 나오면 선입니다.
3. 옵션에서 Easy 와 Hard 의 특징은 Hard는 컴AI 가 상대방이 먹은패와 자기 패를 보고 굳은자를 체크하면서 게임을 진행합니다.
4. 옵션에서 Hint를 선택하면 오른쪽에 있는 자기 패의 우하단에 녹색 사각형으로 굳은자를 표시합니다.
5. 게임중 start 키를 눌러 게임을 나갈수 있습니다.
6. High Scores 메뉴에서 자기 점수를 leaderboard.palib.info 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버젼 정보
v1.0
첫 Release
v1.1
-.게임중 start 키를 눌러 나갈수 있는 기능추가
-.총통일때 4번째가 위치가 벗어나는 것 수정
-.1 솔 홍단 패가 안보이는 버그 수정
-.기타 소소한 수정
v1.2
-.Level의 easy, hard가 뒤바뀐것 수정
-.본인이 총통일때 핸드 패 볼수 있게 수정
-.선잡기할때 서로 같은패 나와서 두번째 선택할때 다운되는 현상수정
-.피갯수 글자 위치 잘보이게 뒤로 이동
-.게임후 새로 다시 선잡기할때 패선택후 첫번 패가 사라지던 현상 수정
v1.3
-.패 움직임 자연스럽도록 수정
-.컴이 패를 낼때 데크에서 나오던 현상 수정
-.점수 등록 기능 추가


#Go-Stop English manual : http://games.yahoo.com/games/rules/gostop/gostop_cards.html?page=gs

homebrew wifi 연결이 안되는 분들은 아래 패치된 버젼을 다운 받으세요.
(Reference site : http://blog.so-net.ne.jp/Rudolph/2007-06-20 ,  Special thanks to nin187.)


Posted by 버들피리불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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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슈카 DS One, Lite
    2007.06.25 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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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슈카 Ds One과 Lite를 사용하는데요.

    맞고를 해보고 싶어서

    버전업 될때마나 실행을 해보는데,

    항상 "옵션"만 실행이 되는군요.

    정말 안타깝네요...ㅠ

    언젠가 실행이 되는날을 기대하겠습니다! ^-^
    • 2007.06.25 10:44
      댓글 주소 수정/삭제
      네.. 저도 아쉽네요. 모든 분들이 사용가능했으면 했는데..
      devkitPro 와 PAlib 모두 최신버젼으로 맞춰서 컴파일해봤는데..
      역시나 안되나 보내요..
  2. 아이비
    2007.06.26 01:06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맞고 잘 즐기고 있습니다 ^^
    제가 아무래도 디자이너다 보니까 그래픽적인요소를 많이 봅니다
    원본에 들어있는 그래픽을 수정하려고 이것저것 많이 설치했는데
    잘 안되는군요 ㅋㅋ
    프로그램은 역시 체질이 안맞나봅니다;;;
    그래픽 수정작업할 방법 없나요?
    제가 한번 만들어보고 싶어서요 ㅎㅎ
    • 2007.06.26 03: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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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을 직접 만든다는 말씀인지 모르겠는데.. 프로그램을 새로 만들지 않는한 내부 그래픽을 수정하기는 힘듭니다.
      왜냐면 그래픽 파일에서 팔레트와 색상을 뽑아내어서 파일로 만들어서 그걸 사용하거든요. 제가 그래픽 처리가 미숙하여 카드패 이미지가 좀 번진것처럼 보이네요. anti-aliasing 으로 해야 되는것 같은데..
      인터넷상에 이미지 깔끔한 것 골라서 사용하면 가능할 듯합니다. 이미지만 수정할거면 깔끔하게 수정해주시면 제가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3. 아이비
    2007.06.26 07: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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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 제말 뜻을 이해를 못하셨군용~
    그래픽을 제가 뽑아내서 수정을 못하나봐요
    그럼 nds로 합치기 전에 이미지가 있을텐데요
    그걸 넘겨 주시면 제가 한번 수정해 볼께요
    수정해서 다시 드리면 nds로 변환 가능하지요 ^^
    • 2007.06.26 1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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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회사여서 원본은 없고 gif 이미지들이 있어서 압축해서 올렸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변경한 메뉴와 버튼 이미지는 집에 있어서 옛날 버젼입니다.
      물론 수정해주시면 변환 가능합니다. 감사히 쓰겠습니다. ^^
  4. 시골촌닭
    2007.06.28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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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 일단 버들맞고 재밋게 즐기고 있고요 ^^

    만드시느라 수고 많으시네요 ㅎㅎ

    근데 원래 저장이 안되나요? ㅠ 저만 그런가..
    • 2007.06.28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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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 고맙습니다. 원래 저장이 안되고 있습니다. 옵션 저장기능을 넣볼까 생각중인데요. 그러면 DLDI 패치를 해줘야 하기때문에 좀 번거롭긴 할겁니다.
  5. 2007.06.29 18: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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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RAM 에 정보를 저장하면 File system api 를 사용하지 않고도 할 수 있지는 않나요? Homebrew 는 .sav 를 사용할 수 없나요?
    • 2007.06.29 2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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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RAM에 저장하는 방법은 slot1 상에서는 불가능하다네요. 그래서 DLDI 패치가 불편하긴 하지만 그것을 이용하는 것 같습니다.
      homebrew에서 sav 파일을 사용하는 것은 아직 못본것 같습니다.
  6. asdf7209
    2007.07.02 1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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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버그 많이 알고있었는데 까먹엇는데요

    그 머라해야하지 WI-Fi요 유무선공유기(g104)로 바로앞에서 해도

    안돼네요 ㅜㅜ
    • 2007.07.02 1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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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버그는 그때 그때 알려주어야 반영이 된답니다.
      정품 게임에서 wifi가 되는데.. GostopDS에서 안된다는 말씀인가요?
      wifi patch 버젼도 해보셨나요?
  7. asdf7209
    2007.07.02 2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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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패치버전 해봤는데 공유기를 써서그런가 안되네요 ㅜㅜ
    • 2007.07.03 0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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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도 4월에 구매했던건데.. homebrew wifi가 안되었었는데..
      patch된거 쓰니깐 되더군요. 물론 저도 공유기 사용합니다. 무선 환경이 필요합니다.
  8. asdf7209
    2007.07.03 2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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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런가여?

    다시해보겟습니다 !
  9. asdf7209
    2007.07.03 2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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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람들끼리는 언제할수잇나여??
    • 2007.07.04 1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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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직 계획 미정입니다. 테스트에 필요한 여분의 NDS 살 여유도 없고..
      제가 계획중인 프로젝트 완성하고 나서 진행해 볼려고 하는데..
      가능할지는 잘모르겠네요..
  10. 안성아
    2007.07.05 17:48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버들님 늘 유용한 자료 감사히 받고있네요~~
    맞고 훌라 바둑등~ 닌텐도 정식타이틀보다 이거하는시간이 훨 많다는;;
    근데 맞고 한글화 계획은 없으신가요? 한게임 신맞고처럼 미션이라던지..
    무엇보다 돈이 자동으로 저장됬으면 좋겠어요.. 와파 없이 그냥 자동으로..
    앞으로 맞고 버젼업에도 힘써주세요~
    저희엄마가 더 좋아하심.. ㅋㅋㅋ
    참~ 보너스피가 있는게 더 스릴있고 잼나요~~~
    참고하세요~
    • 2007.07.05 1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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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 감사합니다.
      맞고를 세계로 널리 퍼트리고자 버튼도 영문화 한건데.. ^^
      미션 기능은 넣기 좀 그렇고요. 옵션 저장 기능은 넣을려고 합니다.
      당연히 점수도 저장하고요. 어머니께서 좋아 하신다니 기쁘네요.
      보너스피가 없는게 제 버들 맞고 특징인데.. ^^;;
      새로운 기능 추가보다는 기존 기능의 개선쪽에 촛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그래서 보너스피 추가는 큰 작업이 될 것 같아서 좀 힘들지 않나 싶네요.
      그래도 재밌게 게임해 주세요~ ^^
  11. 깽만
    2007.07.05 2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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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잘퍼가요!
    아직은 안해봤는데...ㅋㅋ
    잼날거 같네요^^
    • 2007.07.06 09: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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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 재밌게 하세요.
  12. 안성아
    2007.07.06 02:29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아.. 보너스 피가 없는게 컨셉이시군요 ㅋㅋ
    영어로 나오는건요 저야 상관없이 잼나게 하고있는데..
    어머니께서 영어에 문외하신지라
    자꾸만 뭐라고 하는거냐고 번복해 물으시길래..
    고스톱게임 특징상 엄마들이 좋아할듯 하여 제안해봤네요~
    글구 투고할때 음성이 원고로 나가던데 그건 개선되었나요?
    음성을 늘 꺼두고 하는지라 잘 모르겠네요~ 접때는 그렇게 나가더라구요
    제가 다른분이 만든 고스톱게임이 하나 있거든요?
    그건 저장기능도 되고 이거보다는 좀 틀린감이 있어요~
    파일 한번 보내드릴까요? 저장하는것 등 참고하시\라구요~~
    훌라도 넘 잼나게 잘하고 있어요~ 가끔 멈춰서 좀 그렇지만요~
    돈이 저장이 안되니 끌때 늘 서운하답니다 ㅠㅠ
    그 맞고는요 한게임 신맞고 음성은 못넣나요?
    신맞고 음성이 활기차고 잼나는데.. 아님 패 뒤집을때 나는 짝짝소리만이라도 신맞고 소리를 땄으면 해요 경쾌하고 좋거든요 ㅋㅋㅋ
    여튼 전 정말 버들님 팬입니다~~ ㅋㅋㅋ
    • 2007.07.06 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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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너스피 없이도 점수가 충분히 나오는 것 같아서 기획초기부터 제외시켰답니다. 보너스피는 너무 도박적인 냄새가 나는것 같아서 좀더 건전한 게임으로 만들고 싶었거든요.
      아.. 어머니께서 물어 보시는군요. 한글, 영어 선택가능하게 해야 할듯 하군요. 음성은 제일 안알려져 있으면서 괜찮은 음성을 찾다 보니 그걸 넣게 되었습니다. 신맞고도 좋고, 다른 좋은 음성들이 많지만 그쪽 회사에서 저작권문제로 태클들어오면 피곤해지니깐요. 목소리 좋은 분이 녹음해서 보내주시면 더 좋겠지만..
      NDS용 고스톱 말씀하는 거죠? 어떤 건지 궁금하네요. 보내주세요.. breadko@paran.com 으로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멈추는 그런 버그가 있으면 그때 그때 어떤 경우에 그렇더라는 것을 알려주시면 좀더 완성도 높게 만들수 있답니다. 저장기능은 생각중인데.. 어떤걸 저장하기를 원하는지요? ^^
  13. 안성아
    2007.07.07 03:00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다른 맞고파일 보냈습니다 메일 확인하세요 ^^
    글구 저장기능은요.. 옵션 저장기능하고 금액저장기능요..
    글구 가능하다면 실제 고스톱 처럼
    패 위치가 5점 단위로 위로 올리는 모양이 되었으면 좋을듯 해요~
    실감도 나구요~ 지금은 그냥 일자로 쭉 늘어놓는 방식이잖아요~
    이해가 가실런지요?어머니께 곧 한글로 된 맞고 만들어 주신다고 했더니
    너무 좋아하시네요.. ^^
    힘드시겠지만~ 저같은 버들님 팬들을 위해 조금만 힘써주세요~~
    늘 감사합니다 ^^
    • 2007.07.07 1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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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 잘 받았습니다. 구성이 색다르네요. 움직임도 자연스럽고요.
      저장기능은 추가할 예정입니다.
      5점단위가 아니라 피 5장일때마다 위로 배열하는 걸 말하는 거죠?
      제껀 10장씩 올리는 거죠. 쌍피에 상관없이 그렇지만.. 그래서 옆에 피갯수를 적어 주는거고요.
      한글화는 미숙한 이미지 작업을 많이 해야 하므로 시간이 걸릴듯 합니다. 다른 작업하는 것도 있으니깐요.
      그럼 즐겜하세요.
  14. asdf7209
    2007.07.14 21:38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아 맞다 ㅋ 말할때 3고인데 원고라고 말해요 ㄷㄷ
    깜빡했었네 ㅋ
    • 2007.07.15 0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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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네.. 그건 음성파일이 그런거라요.
      더 좋은 음성파일은 저작권 문제때문에 맘대로 쓰기가 그렇군요.
  15. 2007.08.05 21:03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슈카용.. sc 써져있는걸 다운 받아 슈카에 넣고 돌려보니 하얀색바탕에서 넘어가질않네요;; 그리고 나머지 파일은 넣고 실행하면 터치패드가 먹질 않고 맵이 없다고 나와요;; 제발 슈카용 파일이 나왓으면 ...
    • 2007.08.06 1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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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직도 그런가 보군요. 최신 버젼으로 컴파일해도 뭔가 안맞는게 있나 보군요..
  16. 슈카사용중
    2007.08.10 18:07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kso8082 님이랑 똑같이 저도 다운받아 실행해보니까 하얀색바탕에서
    넘어가질않아요, ㅠㅠㅠ
    • 2007.08.10 18:11
      댓글 주소 수정/삭제
      버들맞고 말고 여기 있는 다른것들은 실행이 제대로 되나요?
  17. 슈카사용자
    2007.09.19 15:24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오늘 최신버전 다운받아 사용해보니 슈카에서 잘돌아가는데요?
    참고로 슈카버전은 sp5구요.
    그냥파일은 돌아가는데 뒤에 sc붙은건 안됩니다.

    버들피리님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pmp시절부터 님의 자료 고맙게 이용하고 있습니다.
    더 좋은 자료 많이 많이 부탁드립니다^^
    • 2007.09.20 09:09
      댓글 주소 수정/삭제
      아.. 그런가요.
      그냥 nds가 되는군요. 전 R4만 있어서
      그걸로 테스트 하다보니 다른 건 어떤지 모르겠네요..
      pmp도 가지고 계시군요. ^^
      요즘은 이 ndsl에 집중하고 있죠..
  18. 걸음마하는데브
    2007.11.06 15:02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devkitpro랑 palib 세팅하는 글 잘 읽었습니다..
    막상 게임을 만들려 하니 보통 어려운게 아니네요;;

    거기에다 대부분 게임들이 소스를 안 올리네요..
    nds 파일만 올리니..대략 난감..
    소스좀 올려주시면 안될까요? 부탁드립니다~
    • 2007.11.06 21:53
      댓글 주소 수정/삭제
      nds소스가 올려진게 몇개 없긴 하더군요..
      특히 Palib로 만들어진 것 없는것 같네요.
      그래서 간단하게 만든 Tangram DS 소스를 공개합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9. 황규섭
    2008.03.23 02:43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일단 버그가 있네요 ㅠ
    컴퓨터가 자뻑을해서 내피를 2장가져 가려고 할때 무조건 제일 뒤에 패부터 가져가서 만약 제일 뒤에 패가 쌍피면 피2장을 가져가야 하는데 피 3~4장을 가져 갈때도 있네요 ㅠㅅㅠ 그리고 컴퓨터가 이기고 있을때 내가 역전 즉 고박을 했습니다 그런데 상대방과 제가 아직 패가 있는데 그냥 제가 이긴걸로 끝나버리네요 ㅠ 역고가 없다는거 ㅠㅅㅠ 그리고 처음에 패를 돌릴때 항상 전 패가 2장 2장 3장 모 이런식으로 패를주니깐 항상 제가 패르 버리면 바로 상대 컴퓨터가 그패를 먹는등 패를 랜덤으로 주는게 아니라 2장 2장 이런 식으로 주기 때문에 게속 플레이를 하다보면 일정한 교칙대로 준다는걸 느낄수 있습니다. ㅠ
    • 2008.03.24 22:50
      댓글 주소 수정/삭제
      자뻑일때 2장이상을 가져 간다고요? 확인해 봐야 겠네요.
      역전을 했을때 바로 이기게 해놨습니다. 역고를 하는 강심장을 본적이 없기도 해서..
      그리고 패가 안섞인다는 생각은 착각일 겁니다. 패를 랜덤으로 섞고 그걸 다시 초기화 안하고 계속 섞기때문에 같은 패가 나오기는 힘들겁니다.
  20. 진수인
    2010.01.30 23:30
    댓글 주소 수정/삭제 댓글
    받아갈깨요 제카페에퍼갈꺠욤

    좋은자료 감사해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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닌텐도 DS 관련해서 Palib를 소개하고 제가 개발한 홈브류와 다른 개발자의 홈브류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NDS 자체 제작(Homebrew)에 관심있는 다른 분들의 길잡이가 되고 싶습니다. by 버들피리불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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